(1)신제품 개발(NPD)이란, 제품개발프로세스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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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제품 개발(NPD)이란, 제품개발프로세스 1단계

by 깐깐한 개미 2024.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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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은 우리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하나의 수단이기에,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신제품 개발이란?
2. 제품개발 프로세스 1단계-퍼지 프론트 엔드(F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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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제품 개발이란?

신제품 개발(New product development)이란,
비즈니스나 엔지니어링에서 제품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투입하고, 기존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운 시장에 제품을 도입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New Product Development를 줄여서 NPD라고도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다양한 고려사항을 반영하여 제품을 설계한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해 이것을 판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한 조직에 의해서 개발된 제품은 개발자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에, 우리는 신제품 개발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제품'은 우리가 만질 수 있는 유형의 것, 또는 서비스와 경험과 같은 무형의 것을 말합니다.
NPD 과정에서 고객의 니즈와 시장 및 경쟁 환경을 분석하여 잘 이해해야 합니다.
 
제품 개발을 추진하는 중요한 변수 세 가지는  비용와 시간, 품질입니다. 
어떤 혁신적인 기업은 위 세 가지 변수(비용, 시간, 품질)를 목표로 삼아 고객의 니즈를 잘 충족시키고,
회사의 시장 점유율(우리 회사가 어떠한 분야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높이기 위해 전략을 개발하여 정기적인 신제품을 개발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 기업이 마주해야 할 많은 불확실성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제품 개발 프로세스 단계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되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음 단계가 포함됩니다.
 

1단계, 퍼지 프론트 엔드(Fuzzy Front-end): 기회 검토의 첫 단계

퍼지 프론트 엔드(FFE)는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인 '개시' 기간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아이디어 관리'라고도 불리고 '이노베이션의 프론트 엔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FFE는 공식적이고 적절하게 정의된 요건이 완료되기 전에 사용되는 과정입니다.
이때 말하는 요건은 시장이나 비즈니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제품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또는 가져야하는지) 다양한 수준에서 설명됩니다.
 
쉽게 말해, 조직이 개발하는 제품의 개념을 정하고 아이디어 개발에 자원을 투자할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시장 기회의 첫 번째 검토 단계이며, 이것을 구조화하여 개발 프로세스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아이디어가 시작되는 점부터 정확한 컨셉 개발 단계까지의 모든 활동이 포함됩니다.
퍼지 프론트 엔드 단계는 조직이 이를 승인하고 정식 개발을 시작한 그 시점에서 종료됩니다.
 

 
(1) FFE의 특징
이 단계의 특징은 총 제품 개발시간의 50%를 보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시간과 비용, 제품 특징에 관한 주요한 결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며, 이를 통해 포르젝트의 전체와 최종 제품 과정을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FE 단계는 '개발 전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의 필수적인 한 부분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이 단계 물론 개발 사이클 타임에 포함됩니다. 
 
 
(2) FFE의 5가지 요소
[1] 기회 식별
-  대규모나 증분적인 비즈니스 및 기술적 기회는 약간의 구조화된 방법으로 식별됩니다.
- 여기서 정한 가이드라인을 사용하면 최종적으로 자원이 신규 프로젝트에 할당되고, 그 결과 구조화된 신제품 및 프로세스 개발(NPDD) 전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 기회 분석
- 특정한 기회를 기업의 비즈니스 및 기술 고유의 맥락에 대한 영향으로 바꾸기 위해 수행되는 요소입니다.
- 고객의 그룹을 타겟으로 한 아이디어를 조정해서, 시장 조사 또는 기술적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서 여러 광범위한 노력을 실시하게 됩니다.
 
[3] 아이디어 발생
- 기회가 탄생기에서 성숙기까지 진화적, 반복적인 과정으로 설명됩니다.
- 아이디어가 생성 과정은 내부나 외부 어느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술이나 재료를 공급하는 공급업체나 색다른 요구를 가진 고객으로부터 아이디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아이디어 선택
-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목적은 잠재적인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추구할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5] 아이디어, 기술의 개발
- 이용할 수 있는 시장, 고객의 니즈, 투자 요건, 프로젝트의 불확실성 합계에 근거해서 비즈니스 사례를 작성합니다.
- 일부에서는 이를 신제품 및 프로세스 개발(NPPD) 과정의 첫 단계(stage 0)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퍼지 프론트 엔드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나요?
FFE나 지배적인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지금까지 일반적인 정의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신제품 개발을 위한 PDMA용어집'에서는 일반적으로 전략적 계획, 아이디어 생성, 기술적 사전 평가의 3가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종종 예측 불가능하고, 혼란스럽고, 구조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에 비해서 후속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예측가능하며 구조화되어 있고, 형식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쿠퍼(Cooper)의  NPPD의 초기 단계는 아래의 4단계 프로세스로 설명됩니다.
    1] 아이디어 생성
    2] 예비 기술적 및 시장 평가
    3] 일관성있는 제품 컨셉으로 통합
    4] 기존 제품전략 및 포트폴리오에 적합 판단
 
 
이렇게 총 제품 개발시간의 50%를 사용할 수 있는 첫 단계, 퍼지 프론트 엔드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은 2, 3, 4단계는 그리길지 않으니 2부에서 이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부에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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