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BM) 개념, 학자별 도식화, 전략 모델 총 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즈니스모델(BM) 개념, 학자별 도식화, 전략 모델 총 정리

by 깐깐한 개미 2024. 4. 21.
반응형
 

비즈니스 전략과 모델은 회사의 수익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비즈니스 전략, 모델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의 개념과 기원,

학자별 관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개념


 

 

  • 비즈니스 모델 용어의 시작
    • 비즈니스 모델 용어의 등장은 1957년 Bellman et al.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 이후 1990년대 중반부터 "비즈니스 모델"이 문헌에 집중적으로 등장하였으며, 최초의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 솔루션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1999~2001년에 인터넷 붐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이 정립되었다.
    • 1998년 Timmers에 의해,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 서비스, 정보가 흐르는 구조와 고객 등 비즈니스 참여자들이 누리게 될 잠재적 이익과 수익 원천이 설명되었다.
    • 1999년 Lindstrom에 의해, 조직 내에서 책임 주체를 명확히 나타내고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프로세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었다.

 

학자별 도식화

  • Hamel 하멜 (2000)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 4가지
1. 핵심전략 비즈니스 미션(가치제안), 포지셔닝, 차별성
2. 전략적 자원 핵심역량, 전략적 자산(브랜드, 특허, 인프라), 프로세스
3. 고객 인터페이스 유통채널, 고객관계관리, 가격구조(가격정책, 수익모델)
4. 가치 네트워크 공급자, 파트너

 

Hamel의 BM 구성요소 4가지

 
  • Heinrich 하인리히 (2000)의 2가지 관점
외부적 관점 - 비즈니스 구성과 목표시장 간의 상호의존성을
부가가치, 보상 및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고객 관계를 고려

- 가치창출, 논리, 성공요인, 유통경로 등 고려 포함
내부적 관점 - 협력 파트너, 유통채널 간 조정 정도 및 위치를 특성화하고
조직 구조와 역량을 고려

 

 

  • Mahadevan 마헤데반 (2000)의 3가지 근본적 측면
1. 가치흐름 비즈니스 파트너와 고객 간 구매자를 위한 가치제안을 정의
2. 수익흐름 수익이 어떻게 창출되는지, 어떻게 보증되는지 설명
3. 물류흐름 비즈니스를 위한 공급망 설계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기술

 

  • Alt & Zimmermann 알트, 짐머만 (2001)의 6가지 구성요소
구성요소 정의 영향

요소

분류

1. 미션 회사가 추구하는 비전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 전략적 목표,
제품과 서비스의 근본적 특성을 지적하는 가치제안
  필수
2. 구조 - 가치 사슬(공급망)에서 협업하여 비즈니스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역할과 에이전트의 결정
- 고객, 산업, 제품에 대한 초점을 정의
  필수
3. 프로세스 가치창출 프로세스의 요소를 제공하여 미션과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통찰력을 전달 1, 2 필수
4. 수익 자원과 투자를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의 최저선 1, 2,
3, 4
필수
5. 법적이슈 앞에서 언급한 4가지 요소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비즈니스 모델의 제한 또는 형성 요소   형성
6. 기술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동시에 제약이 되는 이중역할   형성

 

 

  • Afuah & Tucci 아푸아, 투치 (2003)의 10가지 구성요소 
1. 수익 사이트 공급업체, 고객, 경쟁업체, 잠재적 신규 진입업체, 보완(대체)업체에 대한 기업의 상대적 이점
2. 고객 가치 경쟁자와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
3. 범위 시장 세분화(타겟 고객)에 제공된 제품의 할당
4. 가격 메뉴 가격, 일대일 협상, 경매 가격, 물물교환과 같은 기업의 가격 책정 전략
5. 수익의 원천 누가, 언제, 무엇을 위해 대가를 지불할 것인가를 포함한 재무적 흐름
6. 연결된 활동 연구개발, 제품설계, 테스트, 마케팅, 영업, 현장 지원과 같은 추가적 활동
7. 실행 필요한 조직 구조, 시스템 및 인력을 통합하여 도달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의 전환
8. 역량 가치를 창출하는데 필요한 자원
(물리적, 특허, 고객고나계, 기술과 지식 등)
9. 지속가능성 경쟁적 이점과 수익 창출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
10. 비용 구조 규모의 경제, 기술비용, 거래비용 등

 

 

  • Wirtz 비르츠(2001)의 6가지 부분 모델 (partial model)
1. 마켓 모델 경쟁 모델과 구매자 모델로 나눌 수 있고,
시장으로서의 조직 환경과 개인 구매자의 상호적인 힘을 설명
2. 조달 모델 투입 요소들(시장 행동과 구조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조직화하는 방법을 설명
3. 가치 창출 모델 상품과 서비스의 결합과 입출력 비율을 강조한 상품으로의 전환을 설명
4. 가치 전유 모델 어떠한 고객 세그먼트에 상품과 서비스가 전달되는지를 설명
5. 유통 모델 각각의 재화와 용역이 어떻게, 어떤 조건에서 고객에게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함으로써 가치전유모델과 연결
6. 자본모델 - 6가지 부분모델 중 가장 중요
- 자금 조달 기회와 실현 가능한 수익 창출 모델을 조명

 

 

비즈니스 전략, 모델 총 정리

 

📌비즈니스 전략이란, (Porter, 2008)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환경에서 비즈니스의 미래 성공을 위한 계획을 말한다. 

 

📌 비즈니스 모델이란, (OsterWaler, 2004)

- 전략을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논리적 프레임워크로 변환, 변역하는 것을 말한다. 

-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과 실행 프로세스의 중개자이다.

 

➡️ 비즈니스 전략과 모델은 상호 연결되어 있다

 

 

📌 만약, 비즈니스 모델이 전략을 더 이상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한다면

1.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하거나

2. 전략을 재검토하거나

3.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이 둘을 모두 수정해야 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에는 Osterwader의 비즈니스 모델 Pillars & 9 building blocks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