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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전략과 모델은 회사의 수익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요!
비즈니스 전략, 모델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오늘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의 개념과 기원,
학자별 관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개념
- 비즈니스 모델 용어의 시작
- 비즈니스 모델 용어의 등장은 1957년 Bellman et al.에 의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 이후 1990년대 중반부터 "비즈니스 모델"이 문헌에 집중적으로 등장하였으며, 최초의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 솔루션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1999~2001년에 인터넷 붐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이 정립되었다.
- 1998년 Timmers에 의해,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 서비스, 정보가 흐르는 구조와 고객 등 비즈니스 참여자들이 누리게 될 잠재적 이익과 수익 원천이 설명되었다.
- 1999년 Lindstrom에 의해, 조직 내에서 책임 주체를 명확히 나타내고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프로세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었다.
학자별 도식화
- Hamel 하멜 (2000)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 4가지
1. 핵심전략 | 비즈니스 미션(가치제안), 포지셔닝, 차별성 |
---|---|
2. 전략적 자원 | 핵심역량, 전략적 자산(브랜드, 특허, 인프라), 프로세스 |
3. 고객 인터페이스 | 유통채널, 고객관계관리, 가격구조(가격정책, 수익모델) |
4. 가치 네트워크 | 공급자, 파트너 |
- Heinrich 하인리히 (2000)의 2가지 관점
외부적 관점 | - 비즈니스 구성과 목표시장 간의 상호의존성을 부가가치, 보상 및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고객 관계를 고려 - 가치창출, 논리, 성공요인, 유통경로 등 고려 포함 |
---|---|
내부적 관점 | - 협력 파트너, 유통채널 간 조정 정도 및 위치를 특성화하고 조직 구조와 역량을 고려 |
- Mahadevan 마헤데반 (2000)의 3가지 근본적 측면
1. 가치흐름 | 비즈니스 파트너와 고객 간 구매자를 위한 가치제안을 정의 |
---|---|
2. 수익흐름 | 수익이 어떻게 창출되는지, 어떻게 보증되는지 설명 |
3. 물류흐름 | 비즈니스를 위한 공급망 설계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기술 |
- Alt & Zimmermann 알트, 짐머만 (2001)의 6가지 구성요소
구성요소 | 정의 | 영향 |
요소 분류 |
---|---|---|---|
1. 미션 | 회사가 추구하는 비전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 전략적 목표, 제품과 서비스의 근본적 특성을 지적하는 가치제안 |
필수 | |
2. 구조 | - 가치 사슬(공급망)에서 협업하여 비즈니스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역할과 에이전트의 결정 - 고객, 산업, 제품에 대한 초점을 정의 |
필수 | |
3. 프로세스 | 가치창출 프로세스의 요소를 제공하여 미션과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통찰력을 전달 | 1, 2 | 필수 |
4. 수익 | 자원과 투자를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의 최저선 | 1, 2, 3, 4 |
필수 |
5. 법적이슈 | 앞에서 언급한 4가지 요소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비즈니스 모델의 제한 또는 형성 요소 | 형성 | |
6. 기술 |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동시에 제약이 되는 이중역할 | 형성 |
- Afuah & Tucci 아푸아, 투치 (2003)의 10가지 구성요소
1. 수익 사이트 | 공급업체, 고객, 경쟁업체, 잠재적 신규 진입업체, 보완(대체)업체에 대한 기업의 상대적 이점 |
---|---|
2. 고객 가치 | 경쟁자와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 |
3. 범위 | 시장 세분화(타겟 고객)에 제공된 제품의 할당 |
4. 가격 | 메뉴 가격, 일대일 협상, 경매 가격, 물물교환과 같은 기업의 가격 책정 전략 |
5. 수익의 원천 | 누가, 언제, 무엇을 위해 대가를 지불할 것인가를 포함한 재무적 흐름 |
6. 연결된 활동 | 연구개발, 제품설계, 테스트, 마케팅, 영업, 현장 지원과 같은 추가적 활동 |
7. 실행 | 필요한 조직 구조, 시스템 및 인력을 통합하여 도달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의 전환 |
8. 역량 | 가치를 창출하는데 필요한 자원 (물리적, 특허, 고객고나계, 기술과 지식 등) |
9. 지속가능성 | 경쟁적 이점과 수익 창출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 |
10. 비용 구조 | 규모의 경제, 기술비용, 거래비용 등 |
- Wirtz 비르츠(2001)의 6가지 부분 모델 (partial model)
1. 마켓 모델 | 경쟁 모델과 구매자 모델로 나눌 수 있고, 시장으로서의 조직 환경과 개인 구매자의 상호적인 힘을 설명 |
---|---|
2. 조달 모델 | 투입 요소들(시장 행동과 구조에 의해 영향을 받음)을 조직화하는 방법을 설명 |
3. 가치 창출 모델 | 상품과 서비스의 결합과 입출력 비율을 강조한 상품으로의 전환을 설명 |
4. 가치 전유 모델 | 어떠한 고객 세그먼트에 상품과 서비스가 전달되는지를 설명 |
5. 유통 모델 | 각각의 재화와 용역이 어떻게, 어떤 조건에서 고객에게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함으로써 가치전유모델과 연결 |
6. 자본모델 | - 6가지 부분모델 중 가장 중요 - 자금 조달 기회와 실현 가능한 수익 창출 모델을 조명 |
비즈니스 전략, 모델 총 정리
📌비즈니스 전략이란, (Porter, 2008)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환경에서 비즈니스의 미래 성공을 위한 계획을 말한다.
📌 비즈니스 모델이란, (OsterWaler, 2004)
- 전략을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논리적 프레임워크로 변환, 변역하는 것을 말한다.
-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과 실행 프로세스의 중개자이다.
➡️ 비즈니스 전략과 모델은 상호 연결되어 있다
📌 만약, 비즈니스 모델이 전략을 더 이상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한다면
1.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하거나
2. 전략을 재검토하거나
3.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이 둘을 모두 수정해야 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에는 Osterwader의 비즈니스 모델 Pillars & 9 building blocks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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